비대면 시대 재활성화되는 온라인 소개팅남녀 만남 주선 앱 이용 시간 94% 증가 < 사회 르포 < 기사본문 주간조선

"데이팅 앱의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는 그리고 소비자가 그걸 확인할 수 있는 인증 제도를 관련 당국이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최 대표는 “전 세계를 무대로 나라마다의 다양한 문화를 접목시켜 각 문화에 맞게 변형된 데이팅 앱을 개발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이름만 알면 다 알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 앱이 되고 싶다”라는 바람도 밝혔다.

 

소셜데이팅은 사용자가 온라인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자신의 프로필과 관심사를 등록, 비슷한 취미와 성향을 가진 이성을 자동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청춘솔로남녀에게 ‘누가 나의 짝이 될 것인가’ 하는 물음은 인생 가장 중요한 화두. 연일 공중파에서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프로그램 ‘짝’을 모티프로 한 ‘온라인 짝’이 최근 한 소셜데이팅 업체의 서비스로 구현돼 화제가 되고 있다.

 

사진 속 여성들은 이 회사가 운영하는 대만 소개팅 앱의 여성 회원 얼굴을 무단 도용한 것이다. 회사 측은 가짜 계정 활동을 위해 개당 150원인 '리본'을 전산 조작으로 수천 개씩 지급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오프라인 만남을 더욱 손쉽게 확장해 맺으려는 적극적인 관계 욕구가 데이팅 시장 확대로 이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반면에 여성은 별다른 가입 조건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인증 과정도 없다고 합니다. 다양한 콘텐츠가 있어 즐길거리가 많지만, 실제 결제를 하기에는 왠지 손이 가질 않았습니다. 아무튼 정오의데이트는 소셜 데이팅 어플 중에서 꽤 오랫동안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비결은 꾸준한 서비스 확장과 관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2016년 들어 여러 SNS 상에서 유행하고 있는 소개팅 어플, 이름의 의미는 아무도 나를 만나주지 않는다 아무도 나를 만나지 않는다.

 

평소 작곡을 한다는 최씨는 음악을 같이하기 위해 아일랜드 음악가와 만나기도 했다. 취향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이탈리아 국적 조향사와 만나 향수 사업을 논하기도 했다. ‘가족 문제 저널’과 같은 학술 저널에서도 이와 같은 현상에 주목해 왔다. 2014년에 출판된 한 논문은 온라인 소개팅 사이트에서 남성 가입자와 여성 가입자가 지니는 기대와 경험의 차이를 연구했다.

 

사용자는 오직 이성의 사진이나 각종 소개글을 보고 ‘만나보고 싶다’고 생각된 사람이게만 전화번호를 줄 수 있다. 매일 정오(12시)가 되면 상대를 2명 씩 추천해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오래된 어플인만큼 회원 수가 110만이 넘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그러나 가장 대중적인 만큼 회원이 많고 비교적 필터링이 약해, 자신의 기준에 맞게 자체 필터링을 해야할 수도 있다. 이 앱들은 '직장 인증을 통한 안전한 소개팅' 등을 내세우며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취재결과 일부 데이팅 앱은 기혼 남녀들도 아무런 제한 없이 앱에 가입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인 소개팅을 여러 차례 주선해 오다 ‘마담팅’까지 하게 됐다는 한 이용자는 “셀소를 접수한다는 글을 올리면 쪽지가 하루 100통은 온다”며 “주말에는 더 많다. 마담팅이 아니더라도 블라인드에 올라오는 셀프 소개글만 봐도 하루에 100개는 넘는다”고 전했다. 실제로 지난해 블라인드에 셀소나 미팅을 주제로 올라온 게시글은 총 11만건으로 2019년(5만5000건) 대비 2배 증가했다고 한다.

 

경찰청에 따르면 비대면 데이팅 앱 내에서의 사이버 모욕 및 명예훼손 발생 건수는 2017년 1만3348건에서 지난해 1만6633건으로 늘었다. 또 다른 C씨는 업체 말만 믿고 돈을 송금했지만 시간이 한참 지나도 업체로부터 아무런 연락을 받지 못했다. 업체 측은 “조금만 기다려달라”는 말만 되풀이한 뒤 C씨가 포기할 때까지 연락을 주지 않았다. 금전적인 손해를 본 C씨는 카카오톡 계정에 항의하는 수밖에 없었다.

 

다른 소개팅 앱이 프로필 확인과 대화를 유료로 제공하는 것에 비해 시그널은 서로 코드만 통한다면, 이 모든 것이 무료다. 쿠거앤컵이 연상녀와 연하남의 만남을 권장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꼭 연상녀 혹은 연하남에게 대쉬를 하진 않아도 된다. 그러나 연상녀와 연하남 사이의 대시는 횟수 제한 없이 무료이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1회당 1000포인트에서 1500포인트를 제공해야 한다. 포인트 걱정 없이 마음껏 사이트 이용을 하고싶다면 포인트를 내고 정회원이 되면 된다. 기존가에서 군살을 쏙 뺀 가격으로 1개월에 8000포인트, 3개월에 21000포인트, 6개월에 36000포인트를 내면 사이트 내 모든 서비스를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인증된 연락처 기반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주변 지인들을 만나길 꺼려하는 분들을 위해서 “지인 피하기”라는 옵션을 통해서 해당 상대에게 정보를 노출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자신의 정보가 공개되는 것을 꺼리는 온라인의 특성을 이용, 폐쇄적인 방식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셈이다. 구글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도 소개팅 어플 알바를 풀어 평점을 높게 작업하는 등 소개팅 어플 현실이 이런 점도 있다는 것은 알고 계셔야할 것 같습니다. 연봉과 혼인관계증명, 학교 인증, 차량 인증을 하면 상대방과 매칭이 될 확률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가입만 해도 별 300개를 주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한 번에 원하는 이상을 만나 만남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혜택은 좋아요 횟수를 무제한으로 바꿔주고, 슈퍼 라이트를 다섯 개까지나 할 수 있으며 활동 시간 숨기기, 닉네임 설정, 스와이프 되돌리기 등을 무제한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 사용해봤을 때, 20대 초중반의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휴게텔 휴게텔 부산 휴게텔 휴게텔 부산 백마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비대면 시대 재활성화되는 온라인 소개팅남녀 만남 주선 앱 이용 시간 94% 증가 < 사회 르포 < 기사본문 주간조선”

Leave a Reply

Gravatar